* 강좌명: [심화] 2025년 개정13판 생물학총론(PART Ⅱ, 3~4월)
* 교수명: 강치욱
* 이름: 김진경
* 내용:
중등 임용을 준비를 시작하면서 어디부터 시작해야할지 잘 모르겠다면 전공 공부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.
캠벨 강의를 수강하신 후,
필수적으로 들어야할 강의는!!
단연코 **생물학총론**강의라 말할 수 있습니다.
학부생 시절 생물내용학은 강치욱 교수님이다. 라는 말을 듣고 캠벨, 생물학총론 강의를 수강한 후, 현장에서 몇 년 일도 해보았고 시간도 많이 흘러 오랜만에 시험에 다시 도전을 하게되었습니다.
이번에도 공부 습관을 잡기 위해, 내용을 다시 한 번 다뤄보기 위해 고민도 없이 개정13판 생물학총론 강의를 수강신청하였습니다.
수강을 하면서 학부생 때 들리지 않던 내용도 더 들리고, 생물학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도 강치욱 교수님의 말씀들이 많이 와닿고, 생물학에 대해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. 그 덕분에 올해 빠듯한 시간 속에서 중등 임용을 준비하는 것이 후회 없이 기억에 남고, 학교 현장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광범위한 생물내용학을 각 파트별로 체계적으로 다뤄주시고, 각 파트에서 어떠한 주제가 자주 출제되었는지, 중요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려주셔서 시험 출제 경향을 파악 가능합니다. 또한 그 점을 참고하여 시간 활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선택적으로 공부도 가능합니다. 의심 없이 강치욱 교수님의 생물학총론 수강을 통해 생물학을 받아들이신다면, 생물학에 대해 분명 더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시험 준비 후 2-3년간 교직에서 일을 한 뒤, 다시 시험에 응시하는 저는 제가 가르쳤던 생물학의 본 성격을 배울 수 있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. 학생들에게 자신 있게 생물학을 이야기 하던 저의 모습들을 되돌아볼 수 있었고, 수업 시간에 가르치던 교과 내용들과 연계하여 생물학을 다뤄보니 현장에서 어떻게 생물을 가르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였습니다. 더불어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어갈 때에 어떠한 부분을 서술해야하는 것인지, 어떤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해야하는지까지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.
첫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,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셔서 차분히 생물내용학 강의를 수강하시기를 바랍니다. 수강과 복습을 함께하시면서 수강을 마치신다면, 생물학을 어떠한 방법으로 공부해야하는지, 어떤 부분을 답안지에 기술하여야하는지 알아가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. 또한, 수강한지 시간이 흘러 재수강을 고민 중이신 분들이라면, 재수강 또한 추천드립니다. 생물 교사가 될 분들, 현재 교직에 속해있으신 분들 모두에게 추천드리는 강의입니다. 일부를 다루시더라도, 또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전부를 다루실 때 꼭 도움이 될수밖에 없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.
강의 수강을 다짐하셨다면, 강의 수강 전 예습, 강의 수강 후 복습 그 후 다회독을 하신다면 생물내용학에 대해 학습해가는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.